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블랙아이스 란?

    블랙아이스란 도로에 내린 눈이 영상의 기온 혹은 제설 작업으로 인해 잠시 녹았다가, 다시 갑작스럽게 얼게 되면서 얇은 빙판이 형성되는 것을 말한다. 

     

    워낙 얇은 빙판이기 때문에, 육안으로 식별일 불가능하다. 육안으로 봤을 때 빙판이 너무나도 얇아 도로가 비칠 정도로 투명한 막을 형성한다. 검은 아스팔트 색이 그대로 비쳐 보이는 빙판이기 때문에, "검은색의 얼음" 즉, 블랙 아이스 라 불리는 것이다.

     

    운전자는 이 블랙아이스를 식별하지 못하고, 단순히 노면이 젖어 있는 것처럼 착각하기 때문에 자칫 방심하면 큰 사고가 날 수 있다.

     

     

    블랙아이스가 주로 생기는 곳은?

    블랙아이스의 경우 표면 온도가 낮고, 해가 잘 안 드는 곳에 발생한다. 즉, 그늘지고, 습기가 많은 곳에서 주로 발생한다. 그렇기 때문에 터널 입구 및 출구, 저수지 및 해안도로와 통행량이 많지 않은 도로, 다리 등에서 블랙아이스가 주로 만들어진다. 그렇기 때문에 해당 도로가 노면이 젖어 있는 것처럼 보인다면 주의가 필요하다. 

     

    블랙아이스 대처 방법은?

    1. 안전거리를 충분히 확보해야 한다.

    도로가 미끄러울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앞차와의 안전 거리를 최대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블랙아이스에서는 제동거리가 길다. 일반 도로의 10배 정도 충분한 안전거리가 요구된다.

     

    2. 급가속과 급정거를 피해야 한다.

    도로가 미끄러운 상태에서 급가속과 급정지를 하게되면, 차랑의 바퀴가 크게 회전하면서 차량 통제가 어려워진다. 그렇기 때문에 블랙아이스 구간에서는 최대한 브레이크나 핸들을 조장하지 않은 상태에서 주행하는 것이 좋다.

     

    3. 브레이크를 밟아야 할 경우, 여러번 나눠 밟기

    브레이크의 경우 한번에 꾹! 하고 밟으면 차가 미끄러지거나 스핀 현상 등이 나타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브레이크를 밟을 일이 있다면, 여러 번 나눠서 밟아야 한다.

     

    4. 엔진 브레이크 활용해야 한다.

    블랙아이스나 눈길에서 급정거는 매우 위험하다. 그렇기 때문에 갑자기 속도를 줄이기보다는 서서히 속도를 줄여야 한다. 엔진의 저항 수를 높여서 서서히 감속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엔진브레이크를 활용하면, 눈길과 블랙아이스 상황에서 차량 속도를 서서히 줄일 수 있다. 그렇지만 엔진브레이크 만으로는 차량의 속도를 완전히 줄일 수 없기 때문에 풋브레이크와 함께 보조적으로 활용하면 좋다.

     

    5. 타이어 마모상태 및 공기압을 정기적으로 체크한다.

    블랙아이스에서는 차량의 제동 거리가 마른 노면보다 휠씬 길다. 마모가 심한 상태의 타이어와 공기 앞이 낮은 타이어의 경우, 잘 정비된 차량에 비하여 더욱 제동거리가 길 수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타이어와 공기압을 잘 체크하여 사고를 미리 예방하는 것이 필요하다. 

     

    6. 타이어에 체인을 감는다.

    결빙이 되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차량 타이어에 체인을 감아 마찰을 유도한다면 차량이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 하 수 있다.

     

     

    낮은 기온으로 인하여 결빙 되기 쉬운 겨울철도로는, 차량의 접지력을 유지하고 제동거리를 충분히 줄여주는 노력이 필요하다. 안전한 겨울을 보내기 위해, 온도와 도로상태를 살피는 습관을 가져야 할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