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기관지 폐에 좋은 음식 추천

유용한정보통 2023. 1. 12. 20:11

목차



    반응형

     

    코로나로 인하여 기관지 및 폐 기능이 떨어지신 분들이 많다. 또한 대기 환경이 좋지 않고, 담배와 유전적 요인에 의하여 폐질환이 발생하게 된다. 폐렴, 폐암, 폐결핵 등 다양한 폐질환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 습관이 요구된다.

     

    폐 건강에 좋은 음식

    1. 수분, 다량의 물 섭취

    폐뿐만 아니라 기관지와 호흡기는 촉촉하게 유지되어야 한다. 폐점막이 촉촉하게 유지되어 있어야 유해한 물질들을 원활하게 배출할 수 있다. 폐 건강의 시작은 충분한 수분 섭취가 동반되어야만 한다.

     

    2. 도라지

    도라지의 경우 옛날부터 기관지에 좋은 음식으로 꼽혀 왔다. 도라지에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도라지를 섭취하게 되면 이 성분에 의하여 점액 분비가 촉진된다. 수분과 마찬가지로 이 점액은 폐를 감싸 보호해 주고, 노폐물이 쌓이지 않고 원활하게 배출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할다. 

     

    폐 질환 환자들에게 있어서, 도라지는 산삼보다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는 말이 있다. 그 정도로 폐 기능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목김기와 호흡곤란 증상을 완화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황사, 미세먼지로 인하여 고통받는 현대인들의 경우, 커피가 아닌 도라지 차를 생활화한다면, 폐 건강을 지키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3. 무

    겨울철 무를 많이 먹으면, 의사를 만나지 않아도 된다는 말이 있다. 그 정도로 겨울철 건강을 지키는 데 있어서, 무가 큰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무는 그 성질이 차갑기 때문에 폐 염증으로 인하여 생긴 열기를 내려주는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진해, 거담 효능이 뛰어나기 때문에 감기 예방에도 효과가 뛰어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무에는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와 피부미용에도 효과가 좋다고 할 수 있다.

     

    4. 호박

    호박 중에서도 늙은 호박의 경우 폐와 기관지 건강에 좋다고 할 수 있다. 늙은 호박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여, 니코틴 해독 작용과 진해, 거담에 효과가 뛰어나다고 할 수 있다. 늙은 호박을 활용하여 호박국 등을 끓여 먹으며, 베타카로틴뿐만 아니라, 비타민A, B2, C, 식이섬유 등을 골고루 섭취할 수 있어서, 겨울철 면역력을 끌어올리는데 아주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혈액 순환을 촉진시켜 주고, 고혈압과 당뇨병에도 효가가 뛰어난 식품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5.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혈관 내 독소를 제거해 주고, 심혈관 질환을 완화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여, 늙은 호박과 마찬가지로 니코틴 제거 효과를 가지고 있고, 김기 예방 효과가 뛰어난 식품이라고 할 수 있다.

     

    6. 배

    배의 경우 기관지 염증에 좋고, 기침, 가래, 폐 발열 증상을 완화시켜 주는 식품이라고 할 수 있다. 배의 가운데 씨를 도려내고, 찜기에 통째로 배를 쪄 그 안의 내용물을 퍼서 먹으면 감기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그렇지만 이렇게 식품을 섭취하기에는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요즘에는 "도라지배즙"으로 가공된 식품을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 

     

    성인뿐만 아니라 어린이의 경우, 도라지배즙 섭취를 겨울철 꾸준히 해 주면, 감기로 인한 기관지 건강을 지킬 수가 있다.

     

    그렇지만 칼륨 조절에 어려움이 있는 콩팥 질환이 있는 환자의 경우, 주치의와 상의하여 배를 섭취해야 한다. 콩팥 환자 이외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감기 예방과 폐건강을 지키기 위하여, 많이 찾는 식품 중의 하나가 바로 배라고 할 수 있다.

     

     7. 생강

    생강의 경우 따뜻한 기운을 가진 식품이라고 할 수 있다. 생강의 경우 면역력 증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 중 하나이며, 만성 염증을 제거해 주고, 비염과 인후통에도 좋은 식품이라고 할 수 있다. 

     

    8. 토마토

    토마토의 경우 라이코펜 성분이 풍부하여, 폐 손상과 함께 폐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는 식품이라고 할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 폐건강에 도움을 주는 식품을 골고루 섭취하여,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고 만드는데 도움을 받기를 바란다.

     

     

     

     

    코로나 후유증 및 기침 완화 방법

    코로나 후유증 증상 코로나 후유증 증상으로는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나고 있다. 가장 많이 나타나는 후유증 증상으로는 호흡기와 뇌신경계 및 근육통계 증상들이 상위를 차지한다고 할 수 있다

    2.roha66.com

     

    반응형